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종합 해운 물류기업 HMM에 대해 알아보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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종합 해운 물류기업 HMM에 대해 알아보자

 

 

 

컨테이너선 운임지수가 또 최고치를 돌파하는 지금

 

컨테이너 운송, 벌크화물 운송 등의 사업을 하는 hmm에 대한 관심이 높습니다.

 

 


 

기업개요

1976년 유조선 3척의 운항을 시작으로, 컨테이너선, 벌크선, 광탄선, 중량화물선, 특수제품선 등 신사업에 적극 진출하여 경쟁력을 강화하는 등 다각화된 사업 영역을 영위하고 있습니다.

 

방대한 글로벌 네트워크, 해운 전문인력의 숙련된 선박 운영과 정확한 시황 예측, 글로벌 IT시스템을 바탕으로 해운업계에서 최고 수준의 경쟁력을 갖추었습니다.

 

 

21개월 만에 턴어라운드 흑자 전환에 성공

HMM이 올해 2분기 영업이익 1387억으로 전 분기(20억 적자) 대비 흑자 전환 하였습니다.

 

20152분기 이후 첫 흑자로 코로나19의 직격탄을 맞은 해운업계에서 HMM이 흑자전환할 수 있는 이유로

저유가로 인한 원가구조 개선의 효과라고 분석하였습니다.

 

선박 회사들이 운항을 감축하면서 운임은 오르는데 유가 등 비용은 줄면서 수익성이 개선되었기 때문이죠

 

 

이제 막 시작된 흑자의 서막

글로벌 경기회복에 따른 컨테이너 물동량 증가와 운임회복으로 2010년 매출 8.1, 영업이익 6200억원의 호실적을 마지막으로 HMM은 지난 10여년간 시황부진과 경쟁력 저하에 따른 침체기를 맞이하였습니다.

 

2011년부터 2019년까지 누적 적자가 무려 4.9조에 달하여 2012년에는 부채비율이 2500%까지 치솟는 등 재무구조가 최악이었습니다.

 

결국 2016년에 대규모 무상감자를 통해 현대그룹에서 계열분리를 하였고 채권단 관리 체제 하에 경영 정상화에 돌입하여 다섯 차례의 유상증자와 3.6조원에 달하는 신종자본증권을 발행, 사업부 및 계약사 지분매각 등을 통해

재무구조 개선에 적극적으로 노력해왔습니다.

 

이러한 노력으로 동사는 현재 2020년 흑자전환, 2021년에는 실적개선으로 이어질 수 있는 발판이 마련되었습니다.

 

코로나19여파로 인한 물량 감소세 속에서도 견조한 운임, 글로벌 경기회복에 따른 컨테이너 물동량 회복, 초대형선 도임 및 3대 얼라이언스 편입에 따른 경쟁력제고 등의 요소로 앞으로의 실적개선이 이어질 전망입니다.

 

 

 

1. 물동량 회복으로 인한 운임전망

2000년 이후 컨테이너 수요가 선복공급량을 압도한 해를 살펴보면, 2003~2006, 2010, 20175개년간 컨테이너 운임이 전년대비 상승하였습니다. IMF에 따르면 2021년에도 코로나190이후 각 국의 경기부양에 따라 GDP성장률이 5.4%이를 것으로 추정하고 있으며 전세계 컨테이너 물동량이 전년대비 5.7% 증가할 것으로 전망하고 있습니다.

 

2. 초대형 선박을 통한 선대 경쟁력 강화

HMM2018년 환경 규제 대응 및 중장기 글로벌 경쟁력 제고를 위해 3.2조를 투자하여 친환경 초대형 컨테이너선 20척을 발주하였습니다. 선단 데이터를 바탕으로 선박 내용연수25년을 가정, HMM 사선과 동일 선종 글로벌 평균 연간 감가상각비를 비교해보면 초대형 컨테이너선의 비용 경쟁력을 추산해 볼 수 있는데 초대형선 본연의 규모의 경제효과와 합리적인 신조 가격으로 동사 선대 내에서 24k TEU 선박들의 단위당 선박가격이 가장 낮을 것으로 추정되기 때문에 효율적이다 라고 볼 수 있습니다.

 

3. THE Alliance 정식편입을 통해 수혜전망

지난 4월부터 세계 3대 해운 동맹의 하나인 THE Alliance에 정식 멤버 자격으로 서비스를 개시하였습니다. 동맹해운사들이 초대형 선박 투자 대신 이미 20척을 확보한 HMM과의 협업을 선택한 결과로 볼 때 공식 해운 동맹 가입에 따흔 수혜가 이어질 것으로 전망됩니다.

 

 

 

 

4. 본격적인 증익 사이클

이미 한차례 포스팅에서 언급한 운임지수의 상승

https://letsrichbooja.tistory.com/103

 

본격적인 조선주의 호황? 조선주에 대해 알아보자

본격적인 조선주의 호황? 조선주에 대해 알아보자 안녕하세요 과거에 조선주에 투자하였지만 좋은 기억이 남지 않아서 한동안 관심밖에 두었던 섹터였지만 현재 회복세가 심상치않고 차트

letsrichbooja.tistory.com

HMM에 더 직접적으로 영향을 미치는 컨테이너 운임(SCFI)지수도 역대 최고치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18일 해운업계에 따르면 컨테이너 운송 15개 항로의 운임을 종합한 SCFI는 이날 2411.82를 기록하며 전주 대비 100.11포인트 올랐습니다.

 

 

 

2400억원은 공모 전환사채 발행

HMM을 검색해보면 전환사채가 연관검색어에 뜰 만큼 공모 전환사채 발행으로 관심이 뜨겁습니다.

 

대부분의 전환사채는 사모발행으로 살 사람을 정해놓고 발행하는 방식이지만 올해 상반기 현대로템의 전환사채에 이어 HMM만큼 유명한 기업의 전환사채 발행은 오랜만입니다.

 

전환사채= 기본 성격은 이자를 꼬박꼬박 받을 수 있는 채권. 그러나 투자자가 원하면 미리 정해놓은 가격에 주식으로 바꿀 수 있는 옵션(전환청구권)을 붙인 채권. 영어로는 채권에서 주식으로 전환 가능하다고 해서 Convertible Bond. 줄여서 CB. 전환사채= 채권 + 전환권

 

 

 

 

HMM은 이번에 발행하는 전환사채 외 에도 이미 발행한 전환사채, 신주인수권부사채 등 나중에 주식으로 바뀔 수 있는 채권이 35800억원치로 매우 많으며 추후 공적자금 회수차원으로(한국산업은행, 한국해양진흥공사) 주식으로 바꾸고 매도가 이루어진다면 가격하락의 가능성이 있습니다.

 

현재 발행한 전환사채 또한 전환가액 이상의 주가에서 HMM이 거래가 되어지고 전환청구기간이 도래했을 때 차익실현욕구로 인하여 주가 상승에 부담으로 작용할 수 있으니 참고해야겠습니다.

 

 

 

기술적분석

 

일봉차트입니다

바닥권대비 빠른 시간에 크게 상승을 주고 횡보중입니다.

상승이후 횡보 다시 고점돌파시도는 강한종목의 일반적인 패턴입니다.

현재 15,000원 저항에 지속적으로 부딪히고 내려오고 있습니다. 손절라인은 20일선으로 대응하고

15,000원을 거래량을 동반하고 돌파해줄 때 다시 시세가 줄 가능성이 높아보입니다.

 

 

금요일 매동에서 개인들의 순매수가 두드러집니다.

외국인들의 물량은 빠져나갔지만 기관들이 지속적으로 들어와주고 있는 모습은 좋아보입니다.

강한 시세는 외국인 수급을 동반해야겠지만 현재자리에 무너지지 않으려면 외국인 빠져나가도 시세를 유지해줘야합니다.

 

13,000원만 지속적으로 유지해준다면 반등의 기회는 있다고 생각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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