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끌이나마 도움이 되는 블로그

외국인과 기관의 수급이탈 삼성전자 주가의 방향은?

주식,경제이야기
728x90
반응형

외국인과 기관의 수급이탈 삼성전자 주가의 방향은?

 

 

 

안녕하세요 오늘은 오랜만에 삼성전자에 관한 포스팅을 하려고 합니다.

 

현재 삼성전자의 주가차트입니다.

 

 

 

지수와 함께 무너지면서 종가저가인 56,600원에 마감하였습니다. 60일선 이탈 120일선과도 멀지 않는 모습입니다.

 

 

 

하락의 주체는 그동안 잘 들어와주었던 외국인들이 3거래일 매물폭탄을 쏟아내고있으면 기관도 이에 동참하고 있습니다. 개인들은 저가매수기회라 생각하여 4거래일 연속 순매수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근 주가하락 원인?

 

 

1. 4분기 어두운 실적 전망

 

최근에 삼성전자 3분기 67조원이라는 역대 최대치를 달성하였습니다. 이는 종전 분기 최고치은 2017659800억을 뛰어넘는 실적입니다.

 

그동안 부진했던 모바일과 TV와 생활가전이 약진하였고 반도체와 디스플레이에서도 고른 실적을 냈습니다.

 

그러나 이에 비해 4분기 전망이 좋지 않을 것이라는 분석이 주가를 발목잡았습니다.

 

화웨이 제재가 915일 이후 본격화되면서 삼성전자의 5대 매출처중 한곳의 반도체 공급중단이 가시화 되는 시기이며 이에 따라 서버용 D램가격의 하락이 불가피하기 때문입니다.

 

또한 애플 등 경쟁사의 신제품 출시로 마케팅 비용도 늘어날 전망입니다.

 

 

2. 미뤄진 주주 환원정책

 

삼성증권은 30일 삼성전자에 대해 기대했던 특별배당이나 주주환원에 대한 언급이 내년 1월로 순연되었다고 밝혔다.

삼성전자는 3개년(2018~2020)주주환원 프로그램에 잔여 재원 환원을 발표할 예정이고, 차기 환원정책도 추가검토를 거쳐 내년 1월말에 발표할 예정이라고 밝히며 연내 발표를 기대하던 시장에서 아쉬움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3. 이건희 회장 사망이후 상속세 문제

 

주식의 경우 상속세는 고인의 사망 시점 전후로 2개월씩, 4개월 동안의 평균 주가에 따라서 결정됩니다. 최대 주주 지분일 경우엔 할증률 20%추가되며 삼성입장에선 삼전주가가 약세를 보이며 수백억원의 증여세를 아낄 수 있습니다.

 

삼성전자의 경우에는 주가가 100원하락하며 상속세 부담이 150억이 감소합니다. 주주환원정책에 대한 발표를 1월에 연기한 이유가 삼성가의 상속세 부담을 덜기 위하여 삼성에서 주가관리할 수 있는 방법 중 하나를 취한 것이라는 분석입니다.

 

삼성가 입장에서는 향후2개월 동안 주가 상승을 발생시킬 요인을 줄이려고 할 것입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저가매수의 기회

 

이미 많은 개인들의 학습효과로 인하여 주가하락에 따른 개인매수세 유입이 상당합니다. 지난 3월 폭락장에서도 존버하면 보답해줄 것이라는 삼성전자를 믿고 있기 때문입니다.

 

1. 2021D램시장

 

28일 한국반도체산업협회주최로 열림 반도체 시장 전망 세미나에서는 메모리반도체 시장이 5G 스마트폰, DDR5 D램 출시로 인해 성장세를 이어나갈 것이라는 전망입니다.

서버용 D램시장은 빠르게 회복이 어렵다는 전망이지만 2022년까지는 지속적으로 수요가 상승할 것이라는 전망입니다.

 

2. 증권사 리포트의 목표주가

 

증권사의 리포트에서 7만원이상의 목표주가를 유지하였습니다. 3분기 실적 컨콜에서 올해 4분기 실적 둔화 가능성과 내년 1분기 반도체 업황개선 가능성을 동시에 언급하였습니다.

 

4분기 실적에 대한 시장예상치가 과하게 보수적이며 단기적으로는 4분기실적 둔화가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겠지만 내년초 반도체 재고는 충분히 축소되며 서버 고객 반도체 주문량이 본격적으로 회복될 시기라는 분석입니다.

 

개인적으로는 3분기처럼 4분기도 보수적인 전망치보다 높게 나올 것이라 예상되며 내년 1분기 D램가격 안정화를 보여준다면 4분기 실적발표이후의 주가가 오히려 반등할 것이라 예상합니다.

 

 

 

매수시점과 매수방향?

 

현재 외국인의 수급이탈이 심상치 않습니다. 물론 3월 폭락장만큼의 급하락이 올 확률은 낮겠지만 올해 2월초에 본격적인 외인의 이탈이 이어져서 1달이 넘는 기간동안 외인들의 묻지마 매도도 고려를 안할 수 없습니다.

 

현재의 전체 시장의 불확실성인 미국대선과 3억대주주요건, 코로나19 아직도 진행중입니다.

 

올해 말까지 길게 보며 비중을 조절하면서 매수를 해야겠습니다.

 

단기적으로 120일선 55,300원 부근에서 비중 일부를 매수하며 만약 이탈 이후 전저가 55,000원까지 이탈하면 보수적으로 낮은 비중으로 매수 지지확인하고 다시 비중을 늘리는 방향으로 연말까지 길게 나눠서 매수하는 것이 좋아 보입니다.

 

 

포스팅이 유용했다면 좋아요 구독하기 감사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