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요소수 대란! 우리나라도 운송 셧다운 위기?!(+요소수관련주)

주식,경제이야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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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오늘은 디젤차를 운행하거나 특히 화물차와 건설장비를 운행한다면

 

꼭 필요한 요소수 품귀현상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저는 가솔린차를 운행해서 요소수 품귀현상을 체감하지 못하고 있지만

 

뉴스와 각종 커뮤니티에서는 이미 11월초부터 요소수 부족현상에 대해 언급이 많아지면서 점점 심각해지고 있습니다.

 

그렇다면 요소수가 무엇이고 왜 부족하게 되었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요소수 품귀현상

 

 

 

1. 요소수란? 그리고 요소수를 꼭 넣어야하는 이유

 

요소수는 디젤 엔진에서 배출되는 질소화학물을 요소수를 통해 분해하여 질소와 이산화탄소, 물로 배출하는 매연저감정치 중 하나입니다.

 

디젤차의 요소수 주입구

 

그렇다면 요소수가 품귀현상이라면 요소수를 주입하지 않고 매연이 좀 발생하면 되지 않을까? 라고 쉽게 생각할 수 있습니다.

 

요소수 품귀현상이 진정되었을때만 주입하면 상관 없을까? 라고 저 또한 생각했습니다.

 

유로6

 

그 이유를 알기 위해서는 유로6이라는 개념에 대해서 짚고 넘어가야합니다

 

이는 유럽연합이 도입한 디젤차의 배기가스 규제의 명칭으로 쉽게 말해서 15년도 이후의 국내 디젤차에는 모두 도입되면서(버스와 덤프 화물차에도 도입) 의무적으로 저감장치를 부착해야하고

 

만약 요소수를 넣지 않는다면 차의 시동이 꺼지거나 속도가 20%이하로 감소하여 운행이 불가능하게

 

설계되어있습니다.

 

 

 

2. 요소수 품귀현상의 원인

 

기존에 10리터에 4,000원이던 요소수가 최근에는 주유소에서는 구할수가 없게 되고 중고판매자들이 4만원에 팔 정도로 폭등하면서 구하기가 매우 어려워졌습니다.

 

 

현재 해외직구로 판매되는 요소수 가격

 

 

우리나라는 산업용 요소의 98%를 중국에서 수입하고 있는 상황에서 

 

중국은 갑작스럽게 요소 수출을 제한하면서 공급에 차질이 생겨버렸습니다.

 

 

중국이 수출을 억제하는 이유는 크게 두가지 입니다.

 

첫번째로 전세계가 기후 위기 대비하여 탈 탄소, 탈원전 정책을 시행하면서

 

신재생에너지가 부각되었고 신재생에너지를 강조하고 확대하였지만 안정적인 생산량을 공급하지 못함에 따라서 

 

중국도 전력난이 발생하게 됩니다.

 

요소를 만드는 원료인 천연가스가 크게 상승하였습니다. 요소는 요소수 뿐 아니라 비료의 원료이기 때문에

 

자국시장에 공급하기 위해서 수출을 억제한 것입니다.

 

 

 

 

두번째는 호주와의 무역갈등으로 인한 석탄공급부족입니다.

 

석탄에서 암모니아를 추출하는 방식으로 요소를 생산하는 중국이 호주와의 갈등으로 석탄공급이 주고해지면서

 

자국 내 수요를 충족이 중요해지면서 수출전 검사 의무화를 통해 요소 수출을 제한한 것입니다.

 

 

 

3. 앞으로의 대책?

 

 

정부에서도 요소수 대란에 대한 심각성을 인식하고

 

중국이 아닌 제3국에서 요소수입을 강구하고 있습니다.

 

 

 

군대에서의 요소수물량을 이용하여 민간에 공급하거나

 

국내에서의 요소생산또한 진행하려는 움직임입니다.

 

 

 

4. 요소수 대란 관련주

 

요소수 품귀현상 관련주는 비료와 요소수, 그리고 그에 물류대란에 따른 관련주가 있습니다.

 

유니온

- 희토류 관련주로 알고 있지만 요소수를 판매하고 있는 불스원 지분 보유하고 있어 관련주로 엮였습니다.

 

 

KG케미칼

- 국내 최초 민간 비료회사로 차량용 요소수 사업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롯데정밀화학

- 요소, 암모니아 사업을 하며 전량수입에 의존하던 산업원료를 국산화하였습니다.

- 독자적으로 유록스라는 브랜드를 만들어 차량용, 선박용 요소수 생산, 판매중입니다.

 

 

동방

- 쿠팡관련주로 유명한 동방, 요소수 부족현상에 따른 물류대란이 예상되면서 상승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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